본문 바로가기

TV 연예 MEDIA

U20 월드컵 병역면제 가능한가? 군면제 혜택 및 우승상금 안내

U20 월드컵 4강의 역사를 일궈낸 대한민국 대표팀이 에콰도르를 이기고 결승에 진출해서 사상 최초로 우승까지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런 생각 해보신 적 있나요? 36년만에 4강 진출에 이어 내친 김에 우승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너무 김치국을 마시는 것 같지만 이런 경우 과연 병역면제 혜택이 주어지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우승할 경우 상금은 또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U20 국가대표팀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는 선수는 다름 아닌 이강인 선수입니다. 현재 만 18세의 어린 선수지만 손흥민 선수와 같이 해외 프로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데요. U20 월드컵 우승을 하면 손흥민 선수와 같이 병역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 선수들의 병역 문제는 2018년 손흥민 선수가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차출되면서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손흥민 선수의 병역 혜택 여부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영국은 물론이고 유럽, 남미, 북미, 아시아 전역의 관심거리였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징병제를 실시하는 국가가 드물기 때문인데다 한창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월드클래스의 선수가 병역문제로 인해 절정의 기량을 뒤로하고 군입대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었습니다.

결국 손흥민 선수가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병역혜택을 받을 수 있었고, 소속팀으로 돌아와 엄청난 활약과 함께 챔피언스리그 결승에까지 진출하는 업적을 이뤘는데요.

이번 U20 월드컵에서도 대한민국이 4강에 진출하면서 자연스레 병역문제에 대한 궁금증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우승을 하면 병역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병역면제, 군면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국가대표가 병역면제를 받는 방법은 단 두 가지인데요. 바로 올림픽 메달과 아시안게임 금메달입니다.

그래서 런던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딴 축구국가대표팀이 병역면제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예외의 경우가 바로 2002년 한일월드컵입니다. 이 경우에는 국민들의 청원과 공로를 인정받아서 특별히 특혜를 준 것이라고 하는데요.

원칙적으로는 올림픽 동메달 이상, 아시안게임 금메달만 해당됩니다.

지난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손흥민 뿐 아니라 황의조, 이승우 등도 병역 면제혜택을 받았는데요. 이강인 선수의 경우는 이번 대회를 통해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승 상금에 대한 부분도 알려드리겠습니다. U20 월드컵 이하 성인이 아닌 청소년 대회에서는 트로피와 메달만 수여할 뿐 상금은 없다고 합니다. 우승 상금은 없지만 페어플레이 상에는 1000만원 정도의 상금을 수여한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숙소나 이동수단, 훈련 시설 등에 대한 비용은 FIFA에서 전액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번에 에콰도르와 경기에 가기 위해 전세기도 FIFA에서 지원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