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사설렉카 대응법 완벽 정리 긴급견인서비스 안내



사설렉카 대응법 완벽 정리 긴급견인서비스 안내


교통사고가 나면 어느 순간 렉카차(견인차)가 와 있습니다. 사고 수습을 위해 견인차에 차를 맡길 수 있는데요. 문제는 원하지도 않았는데 강제로 견인을 한 후 과도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가 난 것도 속상한데 사설 견인차로 인해 받는 피해를 줄이려면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사설렉카 대응법을 완벽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견인차는 고장이 나거나 사고난 차량을 운반하는 차량입니다. 교통사고가 나면 근처에 대기했던 렉카가 사고 현장에 가장 빨리 도착하는데요. 경찰보다 빠른 경우가 많습니다. 

사설 렉카가 사고난 것을 어떻게 알고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교통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갓길까지 차를 빼 주겠다"고 견인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아는 업체가 있으니 그곳으로 가면 렌트가 공짜"라고 하는데 나중에 보면 견인비와 렌트비가 엄청나게 청구되기도 하는데요.

잠시 고민도 할 시간도 주지 않고 사설 견인차가 사고 차량을 견인해 가면 바가지 요금을 물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견인에 필요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5톤 미만 차량 기준

10km 이하 - 51,600원

20km - 68,300원

30km- 85,100원

40km- 101,900원

50km-118,700원

대기료 - 8,200원

구난 작업료 - 31,100원

보관료 - 19,000원(1일당)

위의 기준을 넘어가는 요금을 청구할 경우 강하게 항의하시거나 소비자 상담센터(1372)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사설 렉카의 바가지 요금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한국도로공사의 "긴급견인서비스" 이용하기


만약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난 경우라면 긴급견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나 고장으로 인해 차량이 고속도로에 정차한 차량은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까운 휴게소나 영업소, 졸음 쉼터 등으로 견인해 주는 서비스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가능한 차량은 일반 차량과 16인 이하 승합차, 1.4t이하 화물차가 해당됩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사고가 났을 때 최대한 차량을 갓길로 이동시킨 후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전화를 걸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2. 가입된 보험회사 견인차 신청하기


사실 견인차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보험사와 연계된 견인 차량과 일반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견인차가 있는데요. 보통 자동차 보험에는 견인 서비스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기본으로 10km 이동까지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그 이후 km당 2000원 정도 요금이 발생하는데요. 사설 렉카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사고가 나서 차량을 이동시켜야 한다면 반드시 보험회사에 전화하셔서 견인차를 요청해야 합니다.



3. 사설 렉카에 보험사 렉카를 불렀다고 말하기


문제는 먼저 도착한 사설 렉카가 차량을 이동시키려고 안간힘을 쓰는데요. 경찰이나 보험회사에서 도착도 하기 전에 사설 렉카가 차량을 견인하려고 하면 무조건 반대하시고 거부의사를 표시해야 합니다. 보험회사에 견인 요청을 했다고 하시면 되는데요. 사설 렉카의 견인을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강제로 견인을 할 경우 동영상 촬영이나 사진을 찍으셔서 증거자료를 남겨야 합니다. 견인하는 장면을 휴대폰으로 촬영하거나 사설 렉카의 차량번호를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보험회사 렉카를 불렀다고 하면 공업소까지 견인해 주겠다고 하거나 교통에 방해되니 갓길까지 빼준다고 하며 견인을 시도합니다. 무슨 말을 하더라도 가만히 있다가 강제로 견인하려고 하면 휴대폰으로 촬영하시면 됩니다. 절대로 사설 렉카가 차에 손도 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사설 렉카의 명함도 받으시면 안됩니다. 명함을 받으면 그걸로 견인 동의한 것 아니냐고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사설 견인차량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견인할 거리를 확인하시고 최소 이동 경로를 파악해서 불필요한 이동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알려드린 견인비용을 참고하시고 사설 렉카와 협의해서 요금이 어떻게 되는지 견인 전에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난장비 사용료 등으로 바가지 요금을 물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