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도움되는 각종정보

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 면적 필터 평형에 맞게 사세요 2019년 최신판




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 총정리 편


이젠 중국발 황사를 걱정할 것이 아니라 수시로 찾아오는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 가정마다 공기청정기는 필수가 되었는데요.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을 보면 정말 한숨만 나올 지경입니다. 이제는 중국의 시안에 있는 대형 공기정화기를 국내에 도입하겠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과연 효과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경우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실내라고 안심할 수 없는데요.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수시로 환기를 해서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춰야 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대책으로 각 가정마다 필수적으로 구비해야하는 공기청정기 구매 가이드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너무나 종류도 많고 과대광고도 많은 공기청정기를 어떻게하면 알뜰하게 구매할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내라고 초미세먼지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창문을 하루 종일 닫고 있어도 요리 등으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도 많으며, 밖에서 새어 들어오는 미세먼지도 엄청 많습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를 1~2대 정도는 꼭 있어야 하는데요. 공기청정기를 구매하기 전에 살펴볼 내용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면적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사항은 거주하는 집의 면적을 살펴봐야 합니다. 공기청정기는 무조건 용량이 큰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공기청정기는 사용하려고 하는 장소의 면적에 공기청정기 용량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공기청정기에 표시된 최대 사용 면적과 실제 적용 면적에는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아파트의 경우 평형에 따라 공기청정기 추천 면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0평형 - 10.7㎡

20평형 - 25.2㎡

30평형 - 34.7㎡

40평형 - 45.0㎡

50평형 - 51.4㎡

60평형 - 65.5㎡


위의 추천 면적은 집 전체의 60%에 해당하는데요. 소비자 보호원에서 추천하는 것은 거실 면적의 1.3배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인 공기청정기 평형수는 집 전체 X 3/5 에 해당하는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방이 여러 개 있는 집의 경우 비싼 대용량 공기청정기 하나보다 용량이 적은 여러 개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인증 제품 여부 확인


두 번째는 공기청정기가 신뢰할만한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는지가 중요합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성능을 직접 체감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헤파필터 등급 H11 이상


공기청정기의 핵심은 바로 초미세먼지를 거르는 필터에 있습니다. 헤파필터 등급이 높을수록 더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등급이 높을수록 섬유재질이 빡빡해서 순환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헤파필터는 H11이상 등급만 되어도 PM0.5 기준 95%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헤파필터 H11이상 등급에 통기가 잘 되는지가 공기청정기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풍량이 세다고 좋은 공기청정기는 아닙니다. 먼지 제거 효율은 낮은데 풍량이 지나치게 세면 오히려 정화하지 않은 공기가 배출될 수 있으므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다양한 부가 기능


공기청정기는 잡다한 부가기능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부가기능이 추가되는 것인데요. 부가기능이 많을수록 비싸기 때문에 이 부분은 본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사실 공기청정기는 기능이 단순한 것이 좋습니다. 음이온 기능부터 가습 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공기청정기도 많은데요. 음이온 기능의 경우 오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가습기 기능의 경우 세균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부가기능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 표시나 취침 기능 정도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다면 공기청정기의 필터 가격입니다. 제품마다 필터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2~3만원 대부터 9~10만원 이상 되기 때문에 당장에 구입비용 뿐 아니라 유지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음은 공기청정기를 고를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24시간 켜놓고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소음이 클 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작동시킬 경우에는 매장 자체 소음으로 인해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취침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평형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다나와에 나와있는 순위입니다.


20평에 맞는 공기청정기입니다. 10평 이하 자취생들이 구매할 때 좋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의 경우 메인 공기청정기 외에 추가로 방에 놓기 좋은 제품들입니다.


다음은 30평형에 알맞는 공기청정기입니다. 84㎡ 아파트에 맞는데요. 메인 거실형으로 추천하며 안방 등에는 20평형 대 공기청정기를 한 대 더 놓으면 좋습니다.

필터 가격과 가성비를 따진다면 샤오미 프로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마지막으로 50평형대에 맞는 공기청정기입니다. 퓨리케어와 큐브 등이 인기인데요. 필터값도 비싼 편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규에어는 CA인증이 없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공기청정기를 놓는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하더라도 적절한 환기를 해줘야 하는데요.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만 제거할 뿐 실내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나 오존 등 미세먼지 외에 다른 것들은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공기청정기를 사용 중에도 반드시 하루에 2~3회 이상 환기를 하거나 실내 환풍기를 작동해서 공기를 순환시키기 바랍니다.


더불어 실내에 환풍기가 없거나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는 것이 너무 싫다면 실내에 식물을 많이 가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지만 공기 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산소를 내뿜는데는 공기정화식물만큼 좋은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